AMI 지역소개 학교소개 모집요강 공지사항 FAQ 상담신청
Home > 지역소개
 
국가 소개 - 우즈베키스탄 
우즈


우즈베키스탄은 중앙아시아에 있는 공화국이다.
수도는 타슈켄트이고 이슬람교가 국교인 나라이며 우즈베크인이 다수를 차지한다.
우즈베크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1991년 소비에트 연방의 붕괴 이전에는 소비에트 연방의 공화국이었기 때문에 러시아어도 소수 사용한다.
현재는 독립국가연합(CIS)의 일원이다(1991년 12월 CIS에 가입). 1924년 구 소련에 병합되었다.
1991년 12월 8일 독립을 선언하고 우즈베크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에서 현재의 국명으로 개칭하였다.
주요자원은 석탄·천연가스·금·동·텅스텐 등으로 부존자원은 풍부한 편이다. 면화재배가 성하며, 이 밖에 쌀·양·누에고치의 생산액도 많다.
천연가스와 석유·갈탄·구리·유황의 산출 및 전력이 있고, 기계제조(농기·방직기·광업기화학·식료품 공업용 장치류), 질소·과린산비료, 직물(견·면), 식료품공업이 발달해 있다.
우즈베키스탄은 리히텐슈타인과 같이 이중 내륙국을 구성하는 나라 중 하나이다.

(출처 : 위키피디아)

 
도시 소개 - 타슈켄트 
타슈


우즈베키스탄의 수도이다.
타슈켄트는 심켄트와 사마르칸드 사이 길 상에 알타이 산맥 끝자락의 서쪽에 관계시설이 잘 되어있는 평원안에 위치해있다.
아시하바드 철도·오렌부르그철도와 그 밖에 두 지선(支線) 철도가 집결되며 톈산산맥으로 가는 자동차 도로의 기점이기도 하다.
또한 모스크바·트빌리시·바쿠·알마타·부하라·뉴델리 등지로 가는 공로(空路)가 있다.
중앙아시아 최대의 공업도시로서 시(市)의 남동쪽에 러시아 최대의 면직물 콤비나트와 ‘타슈켄트 농기(農機)’ 외에 볼베어링·케이블·컴프레서·가스산업용 기계·약품·향료·과일·식육가공 등의 공장이 있다.
문화시설로는 공화국 과학아카데미·레닌대학(1920년 창설) 등 20개의 교육·연구기관과 알셸나보이 기념극장(민족극이나 민족무용 등을 상연)·하므자 극장·민족역사박물관이 있고 교외에는 국민경제 박람회(상설)·지진관측소 등이 있다.

(출처 : 두산백과)
도시 소개 - 사마르칸트  
타슈


우즈베키스탄 제2의 도시로서, 공업 및 문화의 중심지이다.
제라프샨강(江)의 계곡과 구릉에 걸쳐 위치하며, 타슈켄트·크라스노봇스크와 철도로 연결되고, 대우즈베크 자동차도로의 기점이다.
자동차·트랙터 부품 등 기계공업, 과일가공·육류통조림·포도주·피혁 등 농산가공업 및 견직물 공업 등이 성하다. 국립종합대학·단과대학·민족예술박물관·극장 등이 있다.
시내에는 많은 사적이 있으며 11∼15세기의 묘소(墓所) 샤이 진다, 티무르가 세운 구르에아미르묘(廟), 리게스탄 광장에 있는 이슬람의 만드라사(최고학부), 울루그 베그의 천문대 등이 유명하다.
최근 칭기즈칸의 군대에 의해 폐허가 된 구시가의 발굴이 이루어져, 아랍 침공(8세기) 이전의 궁전 터와 화려한 벽화 등이 출토되었다.

(출처 : 두산백과)